현타일보 2022.6.27 한국의 1인당 전기 사용량이 세계3위라는 기사들이 여기저기에서 보인다. MBC 뉴스와 한경에서 이런 뉴스를 내보내면서 대한민국이 대표적인 전기과소비 국가라고 보도했다. 작년 한해 1인당 전기소비가 10330Kwh 로 캐다다와 미국에 이어 세계 3번째라는 보도를 냈다. 실상을 확인하기 위해서 한국전력 에너지 마켓플레이스 빅데이터를 참고했다. 언론들의 주장을 살펴보니 이것은 단순히 전체 전기 소비를 인구로 나눈 것이었다. 여기에는 가정용보다 훨씬 큰 산업용, 일반용을 비롯한 모든 전기 사용량이 포함되어있…
현타일보 2022.3.27 27일 정부는 익명의 정부 고위 관계자의 말을 빌어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현 정부 임기 내에는 2차 추경을 제출하는 일은 없을 것이라는 의사를 여러 차례 표명했다”며 “이는 문 대통령의 의지도 반영된 것으로 안다”라고 했다. 사실상 임기 내에 추경은 없을 것이라는 선언으로 보인다. 사실 현 정부의 '재정 건전성' 수호 의지는 하루 이틀 이야기가 아니다. 홍남기 장관은 국가 채무를 핑계로 서민의 삶을 외면하는 행보로 일관해왔다. 하지만 홍남기 장관이 이렇게까지 '강짜'를 부릴 수 있는 이…
현타일보 2022.7.29 경찰국 신설 이슈로 인해 정부와 경찰간에 빚어진 갈등은 경찰이 전국경찰집회를 예고하면서 최고조로 올라갔지만 예정된 집회 취소 선언으로 일단락되는 모습이 되었다. 이러한 경찰의 대처는 현명한 일이다. 집회를 강행했다면 별반 소득 없이 상처만 커졌을 것이다. 집권당으로서는 지금 산적해 있는 민생 이슈에 대한 무능한 대처로 날이 갈 수록 떨어져만 가는 지지율을 끌어올릴 수 있는 절호의 기회였을 터이나 경찰의 집회 개최 철회로 인해 그 기회를 얻지 못했다. 대신 경찰은 좌천된 류삼영 총경의 입을 빌어 이제 …
(그림) 님을 위한 행진곡’ 원곡 악보 (출처: 5·18 민주화운동 5·18교육관) 현타일보 2022.5.17 '임을 위한 행진곡'이 아닌 을 부릅시다. 5.18이 어김없이 돌아왔습니다. 우리는 5.18에 이 노래를 꼭 부릅니다. ‘님을 위한 행진곡’. 은 광주항쟁 당시 시민군 대변인으로 활동하다가 계엄군에 의해 희생된 고 윤상원 씨와 1979년 광주의 노동현장에서 '들불야학'을 운영하다가 사망한 노동운동가 고 박기순 씨의 영혼결혼식(1981년)에 헌정된 노래입니다. 노래의 가사는 백기완 선생님이 지은 장편시 에서 발…
2017년 공직자 재산 공개 내역은 대한민국 전자관보에서 찾을 수 있다 (바로가기). 정부공직자윤리위원회공고 제2017-12호(재산등록사항공개)에 수록된 윤석열 현 국민의 힘 대통령 후보의 재산 공개 내역을 볼 수 있다. 여기에 배우자인 김건희씨가 보유한 주식 내역을 볼 수 있다. 이미 알려진 도이치파이낸셜 40만주(2억원) 외에 엔에스엔 3,450주(1900만원상당)를 보유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24일 민주당이 발표한 내용에 따르면 "김건희 씨가 윤 후보가 서울중앙지검장으로 취임한 2017년 5월 이후 작전주로 검…